본문 바로가기
최근 이슈 모아모아

'물어보살' 30대 은퇴한 파이어족, 은퇴자금 자산 18억 재테크 비법은

by 매일리뷰 2022. 1. 3.
728x90
반응형

'무엇이든 물어보살' 30대 은퇴한 파이어족

 

 

36살 김민재, N 게임 회사 퇴직 후 현재 무직.

9년 사귄 여자 친구와 동거 중.

여자친구도 같은 회사 같은 직종, 함께 동반 퇴사.

 

고민은?

자칭 파이어족(30~40대 은퇴를 목표로

20대 소비를 극단적으로 줄이며 은퇴 자금을 마련하는 사람)

 

파이어족 선언 후 주위 부정적 시선이 고민.

 

 

얼마나 모았길래?

여자친구와 함께 재테크. 순자산 18억.

 

이를 들은 서장훈은

"놀아 그럼 이제부터 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돈 모은 재테크 비법?

방법은 두 가지.

 

1. 저축을 주로 함.

"어릴 때 집이 어려워 가난의 무서움을 잘 알거든요"

20살 때부터 5만 원, 10만 원씩 저축하는 습관.

원하는 나이까지 일하기 힘든 상황을 인지하고,

생계에 연연하지 않고 일을 할 수 있도록 재테크 시작.

 

2. 부동산 투자로 재테크.

그동안 모은 돈 7억으로 시작한 투자.

뜻이 같은 여자친구를 만나 18억까지 불어 남.

 

 

여자친구가 돈 안 쓰면 서운해하지 않나?

자신보다 한 수 위 여자친구.

지출보다 걸어 다니는 걸 좋아해서 산책 데이트 선호.

 

음식도 비싼 것보다 한식과 분식 위주.

김밥이 저렴해서 먹었다고.

 

커피도 카페에 안 가고 

편의점 1+1 커피로 산책하며 데이트.

 

 

앞으로 계획은?

게임 기획자로 11년 일하면서 다른 꿈이 생김.

"삶의 양식과 지식을 나눌 수 있는 강사가 되고 싶어요"

 

게임 기획 지망생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게임 기획에 관한 지식,

두 번째는 가치관과 마인드를 공유하는 것.

 

 

서장훈 曰

"모두들 은퇴를 즐기면서 살고 싶어 하는 시대라는 건 동의해.

네 나이에 너 정도 모아 놓기가 쉽지가 않지.

 

그래서 네가 오늘 여기 찾아왔잖아.

이렇게 말해주고 싶어.

'일단 네 마음대로 해봐라'"

 

"지금 나름대로 계산도 많이 하고 

그동안 현명하게 돈도 잘 모았고.

이렇게 되다 보니 본인의 계산대로 

인생이 다 흘러갈 거라고 생각할 거야.

왜냐. 그동안 잘 돼왔잖아"

 

"그런데 인생이 그렇게 쉽지 않아.

네 그 계산을 틀림없이 벗어난단 말이야.

그러다 보면 네 생각이 바뀔 수도 있어"

 

"너네처럼 알뜰하게 모은 친구들은

벌어놓은 돈은 제한적인데, 물론 이자가 붙고 하겠지만.

1년, 2년 돈을 계속 쓰다 보면 이래도 되나 싶을 거야"

 

 

파이어족은 이에 반박.

 

둘의 작년 총지출액은 1750만 원.

(1인 한 달 지출 73만 원)

 

이를 토대로 계산해 보니 13억이 있으면

물가상승률 등을 고려해서,

100세까지 사용 가능함.

 

자녀 계획은 없음.

 

 

서장훈은 또 반박.

 

13억은 여친이랑 둘이 살면서

매달 최소한의 금액만 산출된 결과.

 

보통 조기 은퇴자는 여행, 맛집 등

다양한 즐거움을 계획.

 

"평생 하던 걸 안 하면 어느 순간 삶이 무료해져.

나이 들면서 공허함도 생길 수 있어.

그때 다시 취직하려고 하면 세상이 바뀌어서 못해.

 

네가 생각하는 강사의 꿈도 아직은 무형의 목표야.

네 생각처럼 안 될 가능성이 많아"

 

 

반응형

 

이수근 曰

"나는 가장 문제가 될 수 있는 게

너희는 부부가 아니야.

 

합쳐서 18억이지만 사람일은 아무도 몰라.

둘이 합쳐 18억이 아닌 네 돈이 9억 있다고 생각해.

 

나는 네가 단정 짓지 않았으면 좋겠어.

'난 파이어족이니 이렇게 살겠다' 보다는,

 

'사랑하는 사람과 우리의 인생을 살아보는 시간을 갖자'

라는 패턴이 더 좋지 않을까"

 

 

서장훈, 이수근 최종 결론!

"지금은 네가 목표한 일이고 그걸 위해 고생했으니,

잠깐 해보는 건 찬성. 일단 맛을 봐.

 

근데 예상치 못한 어려움이 있고,

내가 생각한 것과 다르다는 느낌이 들면

빨리 원상 복귀 해"

 

 

점괘 결과!

헐ㄹㄹㄹ 쓰레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수근 서장훈 당황

"조심해라 이거야.

인생은 어떻게 될지 모르니까.

늘 변수를 조심해라"

 

 

파이어족 자산 운용 계획?

현금성 자산 1억 3천만 원을 3년 정도 쓰다가,

이후 아파트 1채를 처분해 미국 펀드(ETF) 투자, 

매월 200만 원 예상 수입

 

나머지 아파트 1채를 반전세로

월 100만 원 예상 수입

 

매달 현금 300만 원 확보,

그 돈으로 쭉 생활하다가 

만 55세 이후에는 주택연금 신청!

사망 시까지 나오는 연금 받으며 노후를 보낼 생각!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